미래전략실

맥도날드 X 뉴진스 콜라보 굿즈? 맥도날드 매각? (feat.BTS) 본문

Marketing is...

맥도날드 X 뉴진스 콜라보 굿즈? 맥도날드 매각? (feat.BTS)

magpie pumpkin 2023. 3. 8. 15:16

맥도날드 x 뉴진스

 

얼마 전에 뉴진스가 맥도날드의 모델이 되었다. (*늦은감이 있는 포스팅)
맥크리스피 크리미 어니언 출시에 맞춰 TVC 광고가 많이 돌았는데 키컨셉은 콜라보레이션 답게 제대로 뽑은 것 같아 눈길이 갔었다. 그래서 예전 BTS 때와 마찬가지로 패키지라도 한정판이 나올까 싶었는데 이번에는 아닌가보다.

뉴진스를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굿즈가 어떤 것이 나올까라는 기대감이 좀 있었다. 광고에서 사용한 픽셀 아트를 활용하거나 뉴진스의 토끼 비쥬얼을 활용한 굿즈가 어떻게 뽑아져 나올까라는 기대감.

 

뉴진스 x 맥도날드 팬아트 패키지

실제로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이미지가 있는데, 이건 팬들이 만든 팬아트였다는...

**여튼 뉴진스 팬들은 3월 2일에 출시되는 뉴진스밀에 굿즈까지 엄청 기대하고 있었을텐데 아쉬움이 컸겠다


왜 콜라보레이션 굿즈나 패키지를 안 만들었을까?
아직 BTS만큼 뉴진스가 세계적인 스타가 아니기 때문에??
뉴진스의 팬덤 규모가 굿즈의 MOQ 보다 작아서??
광고비와 모델비에 많은 예산을 투자해서 여유가 없었을까??

 

맥도날드 코리아가 시장에 매물로 나온 것은 꽤 오래된 일이다. 

한국맥도날드는 현금흐름 측면에서 인수 시 위험요소가 있다고 말하고있다.

회사는 3년 연속 적자로 ▲2019년 440억원 ▲2020년 483억원 ▲2021년 27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 중이다. 원재료, 배달 비용 등의 증가도 있지만 매출액의 5%에 달하는 로열티가 큰 영향을 미친다는 평가다. 실제 한국맥도날드에 따르면 맥도날드 본사에 로열티로 ▲2019년 362억원 ▲2020년 396억원 ▲2021년 434억원을 지불했다.  

 

2016년에는 매일유업과 칼라일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매각을 진행하다가 막판에 무산된 경험이 있는데 지금 다시 또 동원산업과 협상을 하고 있는 중이다.

 

동원산업은 한국맥도날드 인수전에도 단독으로 예비입찰에 참여했다. 동원산업은 한국맥도날드에 1차 실사를 진행했으며 최근 가격 협상에 돌입했다. 한국맥도날드 지분은 미국 본사가 100% 보유하고 있다. 

동원산업이 한국맥도날드를 인수하게 되면 햄버거 프랜차이즈 1위라는 경쟁력을 앞세워 외식 사업 부문과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현재 한국맥도날드의 몸값은 5000억원대로 추정되며 본 계약이 체결되면 동원은 한국 내 맥도날드의 독점 사업권을 확보하고, 미국 본사에 5%가량의 로열티를 내게 된다. 

다만 미국 본사 측과 가격 협상에서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맥도날드가 적자경영을 탈피하지 못하기도 했고 일부 부동산 자산이 매각 대상에서 제외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동원그룹으로서는 서로 조건이 충족되어야 M&A 진행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동원그룹의 주력 계열사 동원산업의 지난해 3분기 말 연결기준 이익잉여금은 1조4957억원에 달했다. 이외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2839억원으로 여기에 단기금융예치금,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매출채권 등을 합산한 총 금액은 9170억원이다. 인수를 위한 실탄은 충분한 셈이다. 

 

2023.03.08 - [마케팅 메모] - 아모레퍼시픽의 파격 브랜드 리뉴얼! 2세 경영의 시작을 알리는 것인가? (feat.설화수, 이니스프리)

 

아모레퍼시픽의 파격 브랜드 리뉴얼! 2세 경영의 시작을 알리는 것인가? (feat.설화수, 이니스프리

아모레퍼시픽에 간만에 재미있는 이슈가 생겼다. 용산 2.0 시대의 서막을 알리는 2세 경영을 준비하겠다는 것인데.. 두 딸 중 장녀인 서민정이 경영에 참여를 시작했다는 느낌이 인사와 브랜드

magpie-pumpkin.tistory.com


맥도날드 BT21 피규어

맥도날드는 글로벌 인기 캐릭터 BT21과 협업한 한정판 'BT21 피규어'를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IPX(구 라인프렌즈)의 인기 캐릭터 BT21 피규어를 통해 MZ세대를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맥도날드 한정판 BT21 피규어는 코야·알제이·슈키·망·치미·타타·쿠키로 구성했다.

맥도날드는 단품 피규어 7종과 피규어 7종이 모두 담긴 'BT21 콜렉터 키트'로 구성했다. 각 캐릭터는 맥도날드 로고를 더한 상자에 각기 다른 표정과 자세를 취하고 있다.

이번 한정판 BT21 피규어는 23일부터 전국 맥도날드 매장에서 받을 수 있다. 오전 10시 30분부터 버거 1세트 메뉴 구매 시 피규어 단품 1개 또는 1인당 콜렉터 키트 1개를 구매할 수 있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그동안 맥도날드를 사랑해 주신 고객분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BT21 피규어'를 선보이게 됐다"며 "글로벌한 인기를 얻고 있는 BT21 캐릭터에 맥도날드의 감성을 담은 이번 제품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반응형